안녕하세요.
건강그리고입니다.
갈수록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반면 현대인들의 경우 바쁜 생활로 인해 식습관이 규칙적이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언제부터인지 저에게도 건강식품과 성분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에 국내 제약사와 신약개발회사의 연구원으로 10년 이상 근무했기 때문에 다양한 성분에 대한 접근이 일반인들보다는 편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 분들은 그냥 제약회사 다니고 있다는 점 때문에 물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어보시는 제품들은 거의 비슷비슷하였습니다. 건강기능식품만 하더라도 정말 많은 기능성과 성분들이 있는데 왜 궁굼해하시는 제품들은 다 비슷할까요?
정답은 간단합니다.
TV나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접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TV에 많이 노출되는 제품이 꼭 최고의 제품일까요? 단연코 그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비용이 제품 가격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서 궁굼해하시는 제품과 함께 비슷한 제품들을 한 두 가지씩 같이 알려드리곤 했었습니다. 사실 어떤 제품을 구매하셨는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선택의 폭을 넓혀드렸고, 고민하시고 결정하시라는 말씀을 덧붙여드렸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들을 정리하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주변에 이런 제품들과 성분에 관하여 물어볼데가 없는 분들을 위함입니다.
두번째는 저희 부모님때문입니다. 친척들이나 주변 지인 분들이 종종 물어봐서 답변을 해주시는 데 저희 부모님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냥 TV에 나오는거 좋다하니까 사달라고 하십니다. 처음에는 구해달라고 하는 제품들보다는 다른 제품들을 권해드렸습니다.
“말씀하신 것보다는 이게 더 좋은 것 같으니 드셔보세요~”
라고 해도 별로 안좋아하십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저도 그냥 말씀하시는 것 사드리고 제가 괘찮아보이는 것도 같이 드립니다.
저희 부모님이 언젠가 제 블로그를 방문하셔서 이 글을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면 말로하는 것과 같아서 다른 사람이 쓴 글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세번째는 저 자신을 위해서입니다.
사실 저는 지금도 건강기능식품을 많이 먹는 편입니다. 밥을 제대로 챙겨먹는 편이 아니라서 종합비타민을 먹고 있습니다. 또 유전적으로 대장이 좋지 않아서 유산균도 날마다 챙겨 먹고 있습니다. 위 두 가지는 꼬박꼬박 먹는 거고, 상황에 따라 다이어트 보조제나 수면 영양제, 간 영양제 등등 돌아가면서 먹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먹는 영양제와 부모님이 드시는 영양제의 종류가 다릅니다. 연령대에 따라서도 섭취가 필요한 성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저도 지금 부모님이 드시는 관절 영양제와 혈당, 혈압, 두뇌, 갱년기 영양제 등을 찾게 되겠지요.
그 때 쉽게 찾아보기 위해 글로 남겨두려합니다.
“
제품은 바껴도
성분은 변하지 않는다.